과학

황사의 계절 반드시 마스크 착용

hydrolee 2024. 3. 30. 17:18
반응형

황사의 계절입니다. 황사는 중국, 몽골 등에서 하늘로 비상한 먼지가 편서풍을 타고 우리나라로 오는 현상을 말합니다. 주로 사막지역에서 우리의 봄에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황사는 미세먼지와 크기가 약간 크거나 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참고로 미세먼지는 PM10이라고 하여 10 마이크로미터 이하의 입자성 물질을 말하고 PM2.5는 초미세먼지로 2.5 마이크로미터 이하를 말함).

그러나 황사는 그 원인이 자연적인 사막 혹은 사막화 지역에서 불어오는 자연 광물성 물질입니다. 황사에는 석영, 장석 등 광물성 물질이 대부분입니다. 그리고 황사는 초봄에 많이 일어납니다.

그러나 그에 반에 미세먼지 혹은 초미세먼지는 상당 부분 국내 원인입니다. 서해안 석탄화력 발전 분진, 공장의 매연,  난방에 의한 먼지, 각종 공사장의 먼지, 도로의 먼지 등 인위적 요인에 의하면 주로 겨울철에 심합니다. 물론 중국에서 오는 난방, 발전 등의 영향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미세먼지 혹은 초미세먼지에는 건강에 치명적인 중금속, 각종 산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미세먼지는 한번 인체로 흡입되면 배출이 어려우므로 각별히 조심해야 합니다. 미세먼지는 세계보건기구가 정한 발암물질입니다. 황사에도 크기가 작으면서 유해한 물질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외출 시 반드시 마스크를 하고 귀가 후 세안 등을 잘할 필요가 있습니다.

#광물 #황사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세안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