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미국 하와이 마우나로아 관측소의 이산화탄소 경향

hydrolee 2023. 7. 25. 14:46
반응형

미국의 하와이 마우나로아 관측소에서는 지속적으로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의 변동경향을 모니터링합니다. 여기가 전 세계의 대표되는 관측지점이라고 보면 됩니다. 지구의 기후변화 혹은 기후온난화를 직접적으로 증명한 자료도 바로 이곳에서 만들어진 것입니다. 

 

노아에서 운영하는 전 지구적 관측소

킬링곡선

처음에는 지구온난화가 확실한 것인지 그것의 원인이 이산화탄소 때문인지에 대한 논란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이곳 하와이 마우나로아 정상에서 대기 중에 이산화탄소의 농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기후변화를 증명한 찰스 데이비드 킬링 교수의 이름을 따서 킬링 곡선이라고 합니다. 현재는 그의 아들 킬링 교수가 여전히 지속적으로 관측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킬링 곡선

 

 

마우나로아 관측소

NOAA에 소속된 마우나로아 관측소에 들어가면 그동안 관측한 각종 자료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산화탄소, 할로탄화수소, 에어로졸, 태양복사열, 오존 등을 시계열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마우나로아 관측소

 

이 중에서 특별히 이산화탄소 농도를 선택하여 보았습니다. 자료는 1969년부터 2023년까지 보여주는데 지속적으로 이산화탄소 농도가 증가하는 것을 보고 있는데 소름이 끼칩니다. 무섭기도 하고요. 정말로 지구의 이산화탄소 농도가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지구 대기온도도 증가하고 있다고 생각하니 끔찍합니다. 킬링 교수의 아들 킬링 교수가 언제가 그 곡선이 꺾이는 것을 보고 싶다고 인터뷰를 하였는데 정말로 우리가 경각심을 가지고 노력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러다가 더워서 죽습니다.  

 

 

마우나로아 관측소에서 측정한 이산화난소 농도곡석(1969-202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