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리서치게이트(Research Gate)의 장점과 단점

hydrolee 2023. 7. 8. 13:54
반응형

연구자들의 상당수는 리서치게이트에 가입하여 자신의 연구실적 관리는 물론 인용 정보 등을 알 수 있고 또 관련 연구자들의 연구동향 그리고 구하지 못하는 논문원문을 구할 수 있는 등 좋은 점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리서치 게이트에도 불편한 점 혹은 단점이 있습니다. 저는 지금껏 두 번을 가입했다 탈퇴하였고 다시 세 번째로 가입하여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 리서치 게이트의 장단점을 알아봅니다.

 

리서치 게이트

 

1️⃣리서치게이트의 장점

리서치게이트에 가입하면 자신의 논문실적이 자동으로 수집되어 리스팅이 됩니다. 가끔은 자신의 실적이 누락되거나 혹은 동명이인의 실적이 리스팅 되는 경우에는 스스로 수정을 하면 됩니다. 그리고 이런 논문들의 인용 횟수 등에 대한 통계도 제공해 줍니다. 매년별로 인용 횟수에 대한 통계를 주므로 자신의 연구가 얼마나 인기가 있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좋은 점은 내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의 다른 사람의 논문을 찾아서 알려줍니다. 그런 논문들이 새로 발간이 되면 자동으로 알려주므로 내가 직접 찾지 않아도 되는 등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내가 관심이 있는 학자를 팔로우하면 그 사람이 논문을 내면 나에게 자동으로 알려줍니다. 그리고 이 리서치게이트를 통해 내가 관심 있는 분야에 어떤 분들이 있는지 알 수 있어 좋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학교나 연구소에서 구독하지 않아서 얻을 수 없는 논문의 원문을 리서치게이트를 통해 간편하게 저자에게 바로 보내달라고 요청할 수 있습니다. 구구절절 이메일로 교신저자에게 논문을 달라고 부탁하지 않아도 되니 아주 좋습니다. 

 

2️⃣리서치게이트의 단점

그런데 이 리서티게이트가 엄청나게 귀찮게 합니다. 잠시를 놓아두지 않고 계속 무슨 메일을 보내서 일을 시킵니다. 물론 내 논문에 대하여 원문신청이 들어왔다고 하거나 하는 것을 알려주는 것은 좋은데 내가 논문원문을 찾았다 이게 너의 것이 맞느냐부터 시작해서 내가 관심있는 분야에 좋은 세미나가 있다 혹은 분석기기가 있다는 등 세일즈 하는 메일도 자주 보내옵니다. 

 

사실 논문이 별로 없거나 그런 사람은 이런 귀찮은 일이 적지만 어느 정도 중견학자인 경우 아주 귀찮아지기도 합니다. 나는 어떤 경우는 일주일에 한 번 들어가면 논문 원문 보내달라는 요청이 잔뜩 와 있습니다. 요새는 이메일로 오니 바쁠 때는 정말 귀찮습니다. 일일이 보내주는 것도 쉽지가 않습니다.

 

그런데 가끔은 저자들이 요청한 한 사람에게만 주는 게 아니로 공공연하기 오픈해서 업로드를 해버리면 이게 아무나 볼 수 있는데 전에 출판사들이 리서치게이트가 저작권을 위반한다고 여러 분쟁이 있었습니다. 출판사가 저자에게 증정본으로 준 pdf라고 하여도 이것을 공공연하게 모두 공개하는 것은 문제가 될 수 있으니 꼭 개인 한 사람에게만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하나 안 좋은 점은 나와 경쟁관계에 있거나 하는 사람에게 나의 연구 출판활동이 모두 공개되는 것입니다. 조용하게 할 수가 없습니다. 물론 논문을 출판하는 것은 세상에 알리기 위해서 하는 것이기는 하지만 그래도 이상하게 발가벗져지는 듯한 느낌도 있습니다. 내 모든 연구가 다 공개되는 것이라 가끔은 부담이 됩니다.

 

그리고 리서치게이트도 연구분야 SNS이므로 이게 은근 시간을 많이 잡아먹습니다. 이 플랫폼에서 열심히 하다 보면 마치 다른 SNS 하듯이 시간과 노력을 많이 잡아먹습니다. 입력할 정보도 많은데요. 그리고 이런 개인정보들을 다 넣은 것은 사적 정보를 주는 것 같아 별로라는 생각도 듭니다.

 

3️⃣구글스칼러와 비교

저는 개인적으로 노출은 좀 적지만 귀찮게 하지 않는다는 측면에서 구글스칼러를 선호하기도 합니다. 물론 여기서는 논문원문을 요청하는 기능은 없지만 그래도 유사 분야 연구자의 연구논문도 소개해주고 나름 좋기도 합니다. 그런데 제가 2번의 탈퇴를 하고 다시 리서치 게이트에 가입을 한 이유는 확실히 리서치 게이트에 탈퇴를 하고 나니 내 논문에 대한 인용이 줄어드는 것 같습니다. 나의 경우에도 리서치게이트를 통해 쉽게 논문을 구할 수 있다면 그 논문이 내 논문에 인용될 가능성이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인용이라는 것도 결국은 노출이 많이 되어야 될 가능성이 높으니 이런 측면에서 리서치게이트의 유용성이 있기는 한 것 같습니다. 그렇기는 해도 확실히 리서치게이트를 사람을 귀찮게 합니다. 유용한 도구지만 단점도 있는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