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단양군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도전

hydrolee 2023. 6. 27. 20:06
반응형

충청북도 단양군이 유네스코 지정 세계지질공원에 도전한다고 합니다. 현재 단양지질공원은 국가지질공원으로 지정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국가지질공원(National Geopark)은 지구과학적으로 중요하고 경관이 뛰어난 지역으로 자연공원법에 따라 환경부 장관이 인증한 공원을 말합니다. 국가지질공원으로 지정되면 말 그대로 지질학적 가치를 국가와 전문가들로부터 공인받는 셈입니다. 2023년 6월 현재 국가지질공원은 총 17개소입니다. 아래 사진에는 13개소만 표시되어 있지만 그것은 2020년 7월 기준이고 그 사이 4개소(고군산군도 지질공원, 화성 지질공원, 의성지질공원, 문경 지질공원)가 추가되어 총 17개소입니다.   

 

국가지질공원의 위치, 출처: 국가지질공원

 

이 중에서 단양지질공원이 세계지질공원(World Geopark)에 도전하는 것입니다. 이는 국가지질공원이 되는 것보다 몇 배는 어렵습니다. 최근에 제28차 지질공원위원회에서 단양지질공원을 세계지질공원 후보자로 통과시켰다고 합니다. 세계지질공원은 세계유산, 생물권보전지역과 함께 유네스코가 지정한 세계 3대 보호제도입니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세계지질공원이 제주(2010년), 청송(2017년), 무등산권(2018년), 한탄강(2020년), 그리고 올해 전북 서해안권(2023년) 등 5곳이 세계지질공원으로 지정된 상황입니다.

 

아마도 많은 준비를 해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얼마 전 부산시가 세계지질공원에 도전했다가 안타깝게 고배를 마셨습니다. 잘 준비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단양에서는 30일에 유네스코에 의향서를 제출하고 9월에 모로코에서 홍보 활동을 하고 그리고 11월에 신청서를 제출하고 그리고 내년에 서면 및 현장실사를 받아서 2025년에 이사회의 최종 등재여부를 결정받게 되어 있습니다. 

 

단양 국가지질공원

 

단양지질공원에는 선암계속, 삼태산, 두산 활공장, 도담삼봉, 구담봉, 고수동굴, 온달동굴, 노동동굴, 다리안 연성전단대, 사인암, 만천하 경관, 여천리 돌리네군 등 다양한 지질명소들이 있습니다. 꼭 한번 들러보시기를 추천합니다.

 

단양국가지질공원 명소, 출처: 국가지질공원

반응형